본문 바로가기
Tableau

[Tableau] 데이터 통합 _ Interface / 차원&측정값 / 연속형&불연속형

by ram_ 2022. 12. 20.

왼쪽패널은 연결되어있는 데이터들이 표시된다.

파란 필드들을 차원이라고 하며 그 하단의 초록색 필드들을 측정값이라고 한다.

이를 분리하는 이유는, 측정값을 집계할 때(이 집계라 함은 최솟값 최댓값 중앙값 등을 뜻한다) 기준이 되는 것이 차원 변수들이기 때문이다.

드래그 하여 측정값을 차원으로, 차원을 측정값으로 형태 변경이 가능하다.


데이터 필드 역할 및 유형 정보

데이터 필드는 데이터 원본의 열에서 만들어진다.

각 필드에는 정수, 문자열, 날짜 등과 같은 데이터 유형과 데이터 유형과 불연속형 차원이나 연속형 측정값 또는 연속형 차원이나 불연속성 측정값(덜 일반적) 같은 역할이 자동으로 할당된다.

  • 차원은 정성정 값(이름, 날짜, 지리적 데이터)을 포함한다. 차원을 사용하여 데이터의 세부 정보를 분류하고 나누고 표시할 수 있다. 차원은 뷰의 세부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 측정값은 측정할 수 있는 정량적 수치 값을 포함한다. 측정값을 집계할 수 있다. 측정값을 뷰에 끓어놓으면 Tableau가 (기본적으로) 해당 측정 값에 집계를 적용한다.

 

파란색 대 녹색 필드

Tableau는 필드가 불연속성(파란색)인지, 연속성(녹색)인지에 따라 뷰에서 데이터가 다르게 표시된다.

연속성과 불연속성은 수학적 용어이며 연속석은 '단절이 없고 끊어지지 않는 완전체 형성'을 의미하고, 불연속성은 '개별적으로 구분'된다는 의미이다.

  • 녹색 측정값 및 차원은 연속성이다. 연속성 필드 값은 무한대의 범위로 취급된다. 일반적으로 연속성 필드는 뷰에 축을 추가한다.
  • 파란색 측정값 및 차원은 불연속성이다. 불연속형 값은 유한한 범위로 취급한다. 일반적으로 불연속형 필드는 뷰에 머리글을 추가한다.

▵ 숫자 형태의 데이터임에도 불구하고 차원(파란색)으로 구분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데이터 형태가 순차적으로 단순 번호로 찍혀있기 때문에 태블로에서 집계할 필요가 없는 필드라고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연속형 vs 불연속형

불연속형 차원
불연속형 측정값 sum(profit) -> blue !
연속형 차원
(데이터 유형이 문자열이거나 부울인 차원은 연속형일 수 없다)
YEAR(order date) -> green !
연속형 측정값 sum(profit) -> green !

해당 필드의 색상을 확인하거나 뷰 영역에 올려 놓았을 때 축 영역에 할당되는지, 머릿글 영역에 해당되는지로 확인하여 구분이 가능하다. 

 

열과 행에 올려놓은 필드들을 command를 누른채로 drag하여 마크 창에 옮겨놓으면 자동적으로 색상이 표현된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연속형 필드는 그라데이션으로, 불연속형은 각각 다른 색으로 표현된다는 점이다.